공황장애 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극복 방법

공황장애 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극복 방법

공황장애는 여러가지 원인과 상호작용하는 어려운 조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유력한 공황장애의 주요 원인 요소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공황장애를 개발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개인의 뇌 활동과 연관된 화학 물질의 균형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뇌 활동과 연관된 생물학적 요인도 공황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준 변화는 공황장애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외상, 많은 압박 등 심리적인 요인은 공황장애의 발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정서적인 상처, 걱정 요인,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생활 사건 등은 공황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자주 하는 질문

자주 하는 질문

Q1.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불안함과 병적인 불안함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불안은 친숙하지 않은 환경이나 위협적인 환경에 대응하고자 할 때 생명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기본 경고반응입니다. 특히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첫 데이트, 연주나 발표등은 누구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불안을 유발할 상황이 아닌데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불안감을 느낀다면 걱정 장애라 볼 수 있습니다. Q2. 불안장애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불안장애를 가진 환자는 여러 신체 증상의 특성으로 인해서 여러 과의 진료를 거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유사한 환자들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는다면 우울증이나 약물, 알코올 의존, 수면장애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심한 경우 자살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걱정 장애 증상 감정, 신체, 행동
걱정 장애 증상 감정, 신체, 행동

걱정 장애 증상 감정, 신체, 행동

생활을 하면서 불안감이 한번은 생겨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그 불안감이 계속 이어지거나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불안장애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걱정 앞으로 일어날 일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역할을 하는데, 위협적인 경우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떤 경우에서 행동이나 일을 더 잘하기 위해 걱정 증상은 필요합니다. 시험기간에 생겨나는 좋은 긴장과 불안감은 다른 유혹을 뿌리치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병적인 불안불안장애 현실적인 위험이 없거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불안을 느끼고, 사람들 앞에 나서서 이야기할 때 긴장하거나 불안해하며, 납득할만한 원인이 있지만 걱정 정도가 너무 지나쳐서 일상생활이 방해가 될 정도인 경우에 불안장애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직장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공황장애로 직장에서 상사, 업무, 인간관계, 실적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시적 혹은 특정시기에 공황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직장생활하면서 걱정 안 받는 사람이 어디 있냐? 최근 애들은 너무 기가 허허약하다 너무 뽀시랍게 커서 그렇다. 원래 멘탈이 약한 거 아냐? 등 주위에 이런 반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경우 우울증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서 심하면 자해, 자살까지 가는 경우도 있기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뇌의 기능과 구조의 문제실제로 이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 신경 전달물질들이 시스템 이상으로 나타나며, 주로 전전두염, 측두엽의 뇌구조에 이상이 생겨서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접근 방법과 계획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공황장애를 극한을 극한을 이겨내는 데 좋은 보편적인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소개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와 같은 심리치유는 공황장애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개를 통해 공황장애의 원인을 알아차리고 이를 다루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호흡 및 심리적 기법 규칙적이고 깊은 호흡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깊이 들이 숨을 쉬고 더디게 내쉬는 방식의 딥 호흡, 배를 터뜨리듯이 크게 숨을 들이마시는 배를 부풀리기 호흡, 숨을 들이마실 때마다. 이른바 안심이란이라고 고민하는 긍정적인 생각을 반복하는 호흡법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명상, 근육 이완 기법, 시각화 등의 심리적 기법을 사용하여 공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주 하는 질문

Q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걱정 장애 증상 감정, 신체,

생활을 하면서 불안감이 한번은 생겨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그 불안감이 계속 이어지거나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불안장애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직장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공황장애로 직장에서 상사, 업무, 인간관계, 실적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시적 혹은 특정시기에 공황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