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대출 연말정산 공제가 될까 이자, 원금, 공제 범위

중도금대출 연말정산 공제가 될까 이자, 원금, 공제 범위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는 15년 이상 아파트담보대출 이자를 낸 것에 관해 연말정산에서 소득 공제를 해주는 제도로 무주택자나 1 주택자를 가진 근로 소득자에게 해당합니다. 2023년 7월 27일 발표한 세법 개정안에 의하면 서민과 중산층의 부담 경감을 위해 소득공제 한도를 확대하여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주택 혹은 1 주택 근로자에게 이전 3001,800만 원이었던 공제한도를 늘려 6002,000만 원까지 확대되며 기준시가는 6억 원 이하 주택입니다.

장기주택저당 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는 2024년 1월 1일 이후 이자 상환액을지 급한 분부터 공제한도가 적용되며 2024년 1월 1일 이후 취득하는 주택부터 적용됩니다.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

2022년 하반기부터는 윤정부의 정책으로서 아파트담보대출 규제 완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생애최초 대출 규제에 대한 완화가 시행되었습니다. 테이블과 같이 LTV를 80까지 늘렸으며, 대출한도도 최대 6억 원 까지 가능하도록 증액하였습니다. 생애최초로 주택 구입하시는 분이라면 이제는 조금 더 여유롭게 한도를 증액하여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URL을 참고하시면 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여기서 필요한 점은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이란 것입니다. 원리금이란? 원금이자인 것으로, 자신이 빌린 금액의 사실상 이자에 대한 혜택만 줄 수도 있는 것을 자신이 빌린 원금에 대한 금액까지 혜택을 주겠단 것입니다. 그러니 금액이 커질 수밖에 무조건적으로 잊지 말고 챙겨야 할 혜택입니다. 조건 세대주, 세대원도 모두 가능합니다. 12월 31일 기준 무주택자 이어야 함. 자신이 세대주인 경우, 12월 31일 기준 무주택인 세대주이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자신이 세대원인 경우, 세대원 본인명의로 임대차계약서 작성, 세대원 본인 명의의 차입금,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받지 않을 것이라는 요건이 맞아야 세대원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당연한말입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하고 연 이독립 1.2 이상인 경우 원리금 상환액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1.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 2. 이독립 1.2 이상인 경우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서류 준비 개인에게 차입한 경우 증명서류를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원리금 상환 증명서류는 소득공제 대상자인 근로자 명의로 작성된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사본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주택담보대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가능 대출기간 15년 이상일 경우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제2항에 따른 주택청약종합예금 등에 대한 소득공제 금액의 합계액이 연 500만 원차입금의 상환기간이 15년 이상인 장기주택저당차입금에 대하여 적용 대출을 할 때 가장고려할 사항은 자신이 납부하는 이자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15년 이상일 경우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목적으로 10년 이하로 담보대출을 받지 않는 이상 15년으로 설정하여 소득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하네요.

해당 금액으로 공제받는 금액이 크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무시하지 못할만한 공제다. 해당 내역을 고려하여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처음 10년으로 대출 받을 까 했지만 소득공제 때문에 15년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종합소득 포함)에서 쏠쏠하게 환급받고 있습니다.

분양권 소지시 소득공제 여부

현재 무주택자이고 추가로 분양권 1개를 갖고 있다면야 무주택으로 간주되어 전세대출 이자율 및 청약납입금 모두 연말정산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분양권이 5억 원 이하일 경우에 한함. 총 급여 연관 7천만 원 이하 등 추가 요건이 있어서 조건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홈텍스에서 자세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시 주택 수에 따라서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을 미리 알 수 있다면야 좀 더 바르게 연말정신 결과를 알 수 있고 그에 따른 나의 소득과 지출계획 계획을 더욱 바르게 알고 자금 계획을 짜볼 수 있어요.

혹은 아예 이자상환액을 공제받는지 몰랐던 분들은 많은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서 흔히 연말정산을 이야기할 때 토해낸다는 것을 반대로 공제 금액을 돌려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한 푼이라도 모으고 한푼이라도 세금을 덜 내면 이것이 뭉쳐서 또 고유한 자산을 위한 투자금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

2022년 하반기부터는 윤정부의 정책으로서 아파트담보대출 규제 완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여기서 필요한 점은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이란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