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췌장은 소리 없는 장기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습니다.가 심해진 후에야 발견이 돼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췌장염, 췌장암의 증상과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관하여 검색해보고 재발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췌장염에 걸리면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배의 왼쪽과 명치 부분의 통증입니다. 췌장의 위치는 앞쪽인 배보다. 뒤쪽인 등에 가까워서 주된 증상으로 등 쪽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등에 통증이 나타나면 근육이나 날개뼈 쪽의 통증이라고 고민하고 넘기기 쉬운데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통증이 옆구리와 가슴 쪽으로 퍼지는 방사통이 있을 수 있고 통증이 체감하는 정도는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이자염이라고도 불리는 괴사성 급성 췌장염의 주된 이유는 알코올과 담석으로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의 1530를 차지하는 알코올의 경우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장 기간 자주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증상이 나타났으며 3060의 원인을 차지하는 담석의 경우는 담낭과 간, 총담관에 담석이 생겨 오디 괄약근 부위에 들어가 막으면서 담즙과 이자액이 무리없이 흐르지 못하고 역류하게 되어 염증을 일으켜 괴사성 급성 췌장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 외에도 기생충이나 바이러스 감염, 대사장애, 요독증, 외상 및 종양, 특정 약물의 복용, 복부 손상, 고칼슘 혈증, 혈액 내 높은 지방 수치, 유전적 요인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

괴사성 급성 췌장염의 사망률이 높은 굉장히 미심쩍은 질환으로 일반적인 증상인 배꼽 주변과 명치에 심한 통증과 함께 복부 상복부가 붓게 되고 췌장이 부었다는 게 느껴지기도 하고 구역이나 구토를 동반하면서 미열도 발생할 수 있는 등 1020의 환자가 중증으로 췌장이 괴사 되고 호흡부전이나 저혈압, 빈맥, 위장관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체액이 복강 안을 들어가 혈액량이 감소하고 혈압이 심하게 떨어져 쇼크와 함께 호흡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급성췌장염 증상
급성췌장염 증상

급성췌장염 증상

급성 췌장염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복통인데요. 복통은 편한 통증의 복통부터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복통까지 통증 강도는 각양각색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복통이 생겨나는 부위는 위쪽 복부, 배꼽 주위, 등 쪽, 왼쪽 배, 오른쪽 어깨 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급성췌장염의 복통은 똑바로 누워있는 경우에 복부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허리를 앞으로 구부려 무릎을 끌어 당기는 새우자세를 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복통 이외에도 급성췌장염일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학적 검사

엑스레이 촬영은 췌장염 진단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의 가능서을 배제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경미한 췌장염의 경우 초음파 검사로는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정상적인 초음파로는 다른 질병의 진단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심각한 상태일 때는 탈수 현상과 함께 췌장의 저에코성, 췌장 주위 장간막의 고에코성, 지방 괴사로 인한 췌장과 담관의 팽창, 조직이 붓거나 석회화, 액포가 나타나는 등 췌장의 다른 변화가 발견됩니다.

급성 췌장염 진단검사

췌장소화효소 중 아밀라아제amylase와 리파아제lipase 수치를 확인합니다. 혈액검사상 아밀라아제정상 110UL 이하와 리파아제정상 1360UL 수치가 3배 이상 상승합니다. 참고로 급성 췌장염 진단에서는 리파아제가 아밀라아제보다.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습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백혈구 수치도 상승해있으며, 혈당이 높아지고, 저칼슘혈증이 나타납니다. 복부초음파 췌장의 부종, 낭종 등을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담석의 존재 유무 또한 파악할 수 있어 담석 췌장염 진단에도 유용합니다. 복부CT, MRI 췌장과 주변 장기의 상황, 췌장 괴사 유무, 췌장과 후복막의 병리적 변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 급성 췌장염의 진단 뿐 아니라 중증도 평가에도 유용합니다.

급성췌장염 합병증

대부분의 사람들이 급성 췌장염을 겪고 합병증 없이 회복이 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약 20의 사람들이 중증 췌장염으로 진행되어 합병증이 생길 숭 있다고 합니다. 만약 중증 췌장염으로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이자염이라고도 불리는 괴사성 급성 췌장염의 주된 이유는 알코올과 담석으로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의 1530를 차지하는 알코올의 경우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장 기간 자주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증상이 나타났으며 3060의 원인을 차지하는 담석의 경우는 담낭과 간, 총담관에 담석이 생겨 오디 괄약근 부위에 들어가 막으면서 담즙과 이자액이 무리없이 흐르지 못하고 역류하게 되어 염증을 일으켜 괴사성 급성 췌장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 외에도 기생충이나 바이러스 감염, 대사장애, 요독증, 외상 및 종양, 특정 약물의 복용, 복부 손상, 고칼슘 혈증, 혈액 내 높은 지방 수치, 유전적 요인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

괴사성 급성 췌장염의 사망률이 높은 굉장히 미심쩍은 질환으로 일반적인 증상인 배꼽 주변과 명치에 심한 통증과 함께 복부 상복부가 붓게 되고 췌장이 부었다는 게 느껴지기도 하고 구역이나 구토를 동반하면서 미열도 발생할 수 있는 등 1020의 환자가 중증으로 췌장이 괴사 되고 호흡부전이나 저혈압, 빈맥, 위장관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체액이 복강 안을 들어가 혈액량이 감소하고 혈압이 심하게 떨어져 쇼크와 함께 호흡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췌장염 증상

급성 췌장염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복통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