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고추, 오이, 가지, 옥수수 순지르기

토마토 고추, 오이, 가지, 옥수수 순지르기

채소기르기 호박은 흔히들 큰 구덩이 파고 퇴비 듬뿍 넣어서 씨앗 파종하거나 모종 심고 가꾸기만 하는데요. 결실을 많이 얻을려면 순지르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씨앗을 파종하고 본잎이 6장 정도 나면 본줄기 끝을 제거하여 옆에서 새순이 34개 자라도록 해주는 게 순지르기입니다. 그 중에 튼실한 두 줄기만 남기고 다시 제거해서 계속 자라게 합니다. 호박은 자만아들줄기, 참외는 손만손자줄기에 암꽃이 착생 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달려면 순지르기를하여 자만과 손만을 유도하여야 합니다.

암꽃이 열려있는 곳에서 한두 잎 놔 두고 윗쪽 순을 따 주세요.두 손가락으로 꺽으면 됩니다.


감자재배에 알맞은 토양과 수분
감자재배에 알맞은 토양과 수분

감자재배에 알맞은 토양과 수분

감자는 유기물 함량이 풍부한 사양토가 적합합니다. 토양 유기물 함량이 감자의 품질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충분한 유기물 퇴비를 밑거름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양이 많을 수록 잎, 줄기가 튼튼하고 덩이 줄기가 잘 형성됩니다.

감자는 대체로 마른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감자재배에서 수분이 많이 필요한 시기가 두 번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파종 이후 일주일 정도 싹이 올라오기까지 시기입니다.

두 번째는 감자꽃이 피고 감자꽃이 질 때까지로 이럴때 감자는 덩이줄기의 크기를 키웁니다. 이 시기에 감자는 수분에 민감해지는데, 수분과 양분 모두 많이 필요로 합니다. 꽃이 지고 잎이 누렇게 말라 수확하기 전까지는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확 전 20일은 물을 주지 말아야 감자의 저장성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대체로 장마가 오게 되기 때문에 수확시기 물관리를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생장, 생식생장의 뜻
영양생장, 생식생장의 뜻

영양생장, 생식생장의 뜻

이후의 설명에서 자주 나올 용어 2가지를 먼저 공부하겠습니다.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라는 말입니다. 농촌진흥청의 데이터를 보시면 어려운 한자어가 많이 나오는데 일본서적을 그대로 번역하면서 쓰게된 말인 것 같습니다. 어떤 때는 사전에 없는 용어도 당연하다는 듯이 자주 사용하고 있어서 당혹스럽기도 합니다. 하나하나 검색을 해서 학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영양생장은 영양기관의 생장을 뜻하고, 생식생장은 생식기관의 생장을 뜻합니다.

영양기관이란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물과 무기질을 흡수하고, 광합성을 하고, 광합성한 산물을 이동저장하는 등 영양과 연관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뿌리, 잎, 줄기 등이 있습니다. 생식기관이란 식물의 생식과 관련한 꽃, 씨, 열매 등을 말합니다.

순지르기 하는 이유
순지르기 하는 이유

순지르기 하는 이유

순지르기에서 지르기는 자르기와 같은 말입니다. 그러니까 순지르기 뜻은 순을 자르다가 되는데 하지만 생혜택이 있는 싹이나 가지를 잘라서 영양생장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꽃눈을 잘라서 생식생장을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순지르기에서 본가지를 자르는 것과 곁순곁눈을 자르는 것은 목적이 다릅니다. 참외나 멜론을 순지르기 하는 이유는 본가지어미덩굴의 생장점을 잘라서 더 이상 크지 못하게 하고 곁가지아들덩굴, 손자덩굴를 키걱정은 것입니다.

아들덩굴이나 손자덩굴에 생긴 암꽃에 열린 열매가 수확량이 많고 크기가 크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나 방울토마토 키가 너무 커져서 사람이 손을 대는 것이 힘들어지고 위로 더해 질수록 잎이나 열매가 점점 작아질 때도 생장점을 잘라서 더 이상 키가 크지 못하게 합니다.

9월 백로추분 가을채소

비트는 시금치 심었던 곳은 피합니다. 기지상황 때문입니다. 하루 침종 후 파종하면 발아가 잘됩니다. 줄 간격 30cm로 골을 내고 3cm 간격으로 줄뿌림 합니다. 파종 후 2주 후부터 솎기 시작해 최종 포기간격을 10cm로 맞춘다. 조생종은 뿌리 직경이 3cm일 때, 중생종은 5cm 일 때 수확하고 잎줄기를 제거하여 저장합니다. 시금치는 산성 토양에서는 생육이 불량합니다. 발아 촉진을 위해 침종 후 파종합니다.

흩뿌림 혹은 줄뿌림 합니다. 3~4일이면 발아합니다. 싹튼 후 1주일 이후 솎기 작업 해 5cm 간격이 되게 합니다. 두 세 차례 웃거름을 줍니다. 파종 후 두 달이면 수확할 있습니다. 포기 째 거둔다. 근대도 시금치와 같은 방안으로 파종합니다. 본 잎이 4 매가 되면 솎기 스타트 해 포기간격이 12cm가 되게 합니다. 성장을 보아 가며 웃거름을 줍니다. 액비가 좋습니다. 이파리가 30cm로 자라면 수확합니다. 10일 간격으로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자재배에 알맞은 토양과

감자는 유기물 함량이 풍부한 사양토가 적합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생장 생식생장의 뜻

이후의 설명에서 자주 나올 용어 2가지를 먼저 공부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순지르기 하는 이유

순지르기에서 지르기는 자르기와 같은 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토마토 고추, 오이, 가지, 옥수수 순지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