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 소득공제 대상 및 연말정산 혜택 쉽게 정리
문화비 소득공제란? 따라서 정부에서 예술생활 소비 촉진을 위해 정부에서 문화 소비를 더욱 활발하게 하기 위해 문화비 소득공제라는 제도를 발표했는데요, 도서, 공연비 등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도서구매, 공연, 박물관, 예술관 등 문화생활에 쓰인 비용을 매번 100만원 안에서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를 문화비 소득공제라고 합니다. 시행은 2018년부터 시행이 되었으며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선 2가지 요건을 충족 해야 됩니다. 1. 매번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2. 신용카드 등의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근로소득자 위에 대한 2가지 조건을 충족하신다면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으며, 공제율은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 직불카드 30, 전통시장, 대중대중교통 40, 도서,공연 사용 30 이렇게 공제율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Contents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이직 등으로 인해 연말정산을 진행하지 못한 경우 신고대상 하지만 연말정산을 진행했더라도 공제 항목을 누락한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추가 공제 신청 가능해요 직전 과세 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액이 없는 보험모집인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미과세 아니면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소득액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희망하는 경우 종합소득세는 소득액이 높아지면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체 소득 중 특정 소득에 대하여 분리하여 독립적인 과세표준으로 원천징수하는 분리과세를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위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선 두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총급여 7천만원 이하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의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가 넘는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도 종이책과 비슷하게 발행인, 발행일, 출판사, 저자, 국제표준도서번호가 기록된 전자책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전자책의 경우 ECN도 포함하여 공제가 인정 됩니다.
N잡러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직장인과 N잡러, 프리랜서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는 사업자 등록 신고를 하지 않은 자유직업 소득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나 장소 없이 일을 합니다. 직장인과 N잡러는 일하는 방식도 다르고 연말정산의 시즌도 다릅니다. 보통 직장인들은 매번 1월에 연말 정산을 하지만, 프리랜서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근로소득자가 프리랜서도 겸하고 있으면 2번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한 번 매번 1월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에는 프리랜서 소득을 합산하여 한 번, 이렇게 총 2번 세금신고를 합니다. 이중근로자 한 해에 회사를 옮겨 이직한 경우의 경우는 한 직장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을 받아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하는회사에 합산하여 신고를 하면 됩니다.
소득적인 관점에서 N잡러의 유형
1. 근로소득자이면서 근로소득자인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각각의 근로소득 부분을 연말정산하고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세액공제는 어느 쪽이든 상관없지만 소득공제는 소득액이 많은 쪽에 산입하는 것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2. 근로소득자이면서 프리랜서인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액이 모두 있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합산신고를 하면 됩니다. 물론 연말정산을 통해 납부한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은 기공제 내역으로 처리되니 두 번 내는 것에 대하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근로소득자이면서 개인사업자인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근로소득 부분은 기존과 동일하게 연말정산 처리하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부분에는 매번 5월 근로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잡지 아니면 정기간행물도 적용 대상인지?
잡지 아니면 정기간행물은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잡지 등 정기간행물 진흥에 관한 법률에 관합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 등록시 사업자에게 이익이 있는지? 사업자에 직접적인 이익은 없습니다. 대신, 문화비 소득공제로 인해 문화비 소비가 늘어날것으로 보이고 박물관, 예술관 업계의 생태계를 개선하는 효과가 보일것으로 보여 등록하게 된다면 불이익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박물관, 예술관 멤버십매번 회원권도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대상인지? 박물관, 예술관 멤버십이 100 입장권 금액만 포함되는 경우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매번 회원권이 식음료, 그 외 재화 상품이 포함되어 있을경우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자주 묻는 질문 중에 장기 교육 강좌 수강료도 소득공제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강의 수강이 주 목적으로 문화비 소득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이직 등으로 인해 연말정산을 진행하지 못한 경우 신고대상 하지만 연말정산을 진행했더라도 공제 항목을 누락한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추가 공제 신청 가능해요 직전 과세 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액이 없는 보험모집인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미과세 아니면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소득액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희망하는 경우 종합소득세는 소득액이 높아지면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체 소득 중 특정 소득에 대하여 분리하여 독립적인 과세표준으로 원천징수하는 분리과세를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위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선 두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N잡러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직장인과 N잡러, 프리랜서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