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저림 상황 통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스트레칭

손 저림 상황 통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스트레칭

우리 신체는 헤어 꼭대기부터 손가락, 발가락 끝까지 신경이라는 고속도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시작점은 뇌brain입니다. 뇌와 척수까지 연결된 도로신경를 중추신경이라고 하고 척수부터 손발 끝까지 연결된 도로신경를 말초신경이라고 합니다. 중추신경계를 고속도로, 말초신경계를 국도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손이 저린다는것도 손 어디 부분이 저리냐에 그러므로 원인이 달라집니다. 저림, 찌릿찌릿과 같은 전기적 신호, 타는듯한 통증, 콕콕 찌르는 감정 같은 신경학적 증상은 몸의 중심부부터 시작돼서 점차 몸의 말단까지 퍼지게 됩니다.

즉 신경학적 증상은 중추신경계에서부터 말초신경계로 이어집니다. 허나 이 증상들은 신체분절마다. 다. 다르게 퍼지기 때문에 저림 증상이 어디에서 나타나는 것은 진단과 평가를 하는데 아주 필요한 요소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깨어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활막이 존재하는 모든 관절, 즉 움직일 수 있는 거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깨어나는 전형적인 연령층은 30대 전후의 여성입니다. 그러나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고, 소아부터 노인에 이르는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구체적인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의 발전에 힘입어 어느 정도 윤곽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전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소인이 있는 사람이 어떤 외부 자극을 받으면 인체 내 면역체계가 자신의 신체를 비정상적으로 공격하여 염증이 발생한다고 추정됩니다.

발목터널증후군
발목터널증후군

발목터널증후군

발목에 문제가 있어도 발바닥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발목터널증후군으로 발목 안쪽에 인대와 뼈로 형성된 족근관이 좁아지면서 그를 통과하는 후경골신경이 압박되어 발바닥 저림, 열감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발목터널증후군은 무리한 운동이나 부상, 잘못된 자세가 장기간 이어지거나 발목염좌발목삐긋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발목터널증후군에 의한 발저림 치료법은 먼저 약물과 주사, 운동요법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이것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6가지가 발바닥 저림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질환이며 그 외 당뇨병이나 혈액순환의 문제로도 발바닥 저림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쥐가 신체의 위험신호
쥐가 신체의 위험신호

쥐가 신체의 위험신호

혈액순환과 관련되어 있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쥐가 난다가 바로 심혈관질환이 생겼다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심혈관질환이 있을 때 쥐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쥐가 자주 나면 하지정맥이 생기거나 심혈관질환을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운동선수가 쥐가 난다고 하지 정맥이나 심혈관질환이 있다고 말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오히려 하지정맥이 있으신 분들이 쥐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심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와 유사한 질환이 있는 분들이 쥐가 나면 의심해 보고 의사와 상담할 수 있겠습니다. 쥐가 나는 원인은 우리 뇌의 신호 체계와 우리 몸에 있는 신호 체계가 서로 달라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쥐는 팔이라든지 어깨, 등 쪽으로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물론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직업적으로 꼭 굽 높은 구두를 신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낮은 굽의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은 앞이 넓은 것으로 5mm 정도 큰 사이즈를 신는다. 꼭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4cm이하의 낮은 굽을 신는다. 발가락과 발의 근육을 강화해주는 훈련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많이 걷지 않으면 발가락 근육이 약해져서 더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1. 발끝으로 서기 똑바로 서서 발뒤꿈치를 올리면서 버틴다.

2. 발가락으로 타월 집어올리기 발가락으로 타월을 집어올립니다. 3. 발가락 구부리고 펴기 발을 뻗고 편히 앉은 후 발가락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4. 따뜻한 온수에 발 담그기 미지근한 온수에 발을 담궈 피로를 푼다. 5.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와 발가락 벌리기 오일이나 로션을 발라주고 앞 발바닥을 골고루 꾹꾹 눌러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깨어나는 질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발목터널증후군

발목에 문제가 있어도 발바닥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쥐가 신체의 위험신호

혈액순환과 관련되어 있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쥐가 난다가 바로 심혈관질환이 생겼다고 하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