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검진 후기 비수면으로 위내시경 받고 후회했던 것들

위암검진 후기 비수면으로 위내시경 받고 후회했던 것들

건강검진에 위 내시경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내시경은 대장 내시경에 비하면 준비하기가 쉽지만, 위 내시경 그리고 너무 신경 쓰지 않다가는 부주의하면 검사를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위 내시경 전에 식사와 금식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가 있기 전 날에는 기름진 음식, 술, 육류, 껌, 사탕, 음주, 흡연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2,3일 전부터 금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 전 날 저녁식사는 가급적이면 흰 죽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녁 식사를 하고착수하는 저녁 10시부터, 혹은 검사 시간으로부터 812시간 동안은 반드시 금식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위에서 소화되어 위가 비는 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에 구멍이 뚫리거나 위암에 걸리는가?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에 구멍이 뚫리거나 위암에 걸리는가?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에 구멍이 뚫리거나 위암에 걸리는가?

위궤양은 일반적으로 스스럼없이 치료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경과를 살피는 경우, 위장을 보존하는 방어인자가 넉넉치 않다면 합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위궤양 합병증은 출혈, 천공, 유문부 폐색 등의 구조적 손상입니다. 약물에 의한 궤양인 경우 출혈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이에 따른 혈변, 흑색변, 토혈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손상이 지속해서 악화되면 불꽃진압기 천공이 발생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궤양 발생 후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절반 이상의 경우에서 궤양이 재발합니다. 특히 흡연하거나 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군에서는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환자에게는 적극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위궤양 발생 발병 원인 이유
위궤양 발생 발병 원인 이유

위궤양 발생 발병 원인 이유

위장은 항상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비롯하여 소화를 위해 분비되는 위산, 각종 소화효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 여러 인자 때문이지요. 이러한 자극이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자극과 염증으로 인해, 위장 점막이 원래 지닌 회복력 이상으로 점막이 결손될 때 위궤양이 생깁니다.

위궤양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외부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pylori)균의 감염,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장기 복용, 아스피린 등 약물에 의한 손상, 흡연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폭식이나 위의 구조적인 문제에 따른 소화 능력 감소, 위의 운동성 약화 등도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위염 vs 위미란 vs 위궤양 차이점
위염 vs 위미란 vs 위궤양 차이점

위염 vs 위미란 vs 위궤양 차이점

소화기에서 가장 큰 장기인 위에는 위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위장 점막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내외부적으로 여러가지 자극을 받으면 위장 점막이 손상돼 결손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손상에 의한 결손은 정도에 따라 위염, 위미란, 위궤양 등으로 분류됩니다. 자극으로 인한 염증이 점막층에 나타났다면 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위염일 때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호소하지 않거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가벼운 소화불량 소견을 보이며, 자가 치유로 회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으로 인한 결손이 점막층에 국한되면 위미란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진중하게 불꽃진압기 증상을 호소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위미란 상태에서 결손이 계속 진행되어, 점막하층 이하로 손상되는 경우를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 중 호흡 방법 고통 없는 꿀팁

위 내시경 검사를 비수면 내시경으로 선택하게 되면, 내시경을 입 속으로 넣어서 검사를 하는 내내 내시경이 몸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솔직히, 움직이는걸 상세하게 느끼지는 못합니다. 검사 중에 호흡을 잘못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구역질을 하게 되기 때문에 호흡에 온 신경을 집중하게 됩니다.

제 경우 비수면 내시경을 처음 했을 때, 간호사와 의사 두 분 모두 제대로 된 호흡 방법을 알려주시지 않았습니다.

구역질 하게 된다고 계속 호흡을 내뱉으라는겁니다. 제가 펠프스나 박태환도 아니고, 검사를 하는데 무슨 수로 호흡을 계속 내뱉고 있겠습니까? 결국 호흡을 들이 쉬었다가 구역질을 하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번에는 수면 내시경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다가 한번만 더 시도해봐야겠다. 생각하고 했는데, 그 때서야 제가 제대로된 소개를 못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 내시경 후 식사

위 내시경을 마친 후에는 최소 검사 완료 시점으로부터 1시간 동안 지난 이후에 식사를 하라고 권장합니다. 음식은 자극적인 것을 자제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시경 중에 속에 상처가 있을 수 있으므로 따듯한 물을 조금 마셔서 배가 아픈지 확인하고, 그 이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조직검사, 용종 제거 등을 한 분들은 최소 2시간이 지난 후 식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에 구멍이 뚫리거나 위암에

위궤양은 일반적으로 스스럼없이 치료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궤양 발생 발병 원인

위장은 항상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위염 vs 위미란 vs 위궤양

소화기에서 가장 큰 장기인 위에는 위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위장 점막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